8가지 

변화를 만든 
언더독스의 
남다른 2020년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동아프리카 지역 속담이 있습니다. 언더독스는 이 말이 창업가에게도 꼭 들어맞는 말이라고 생각해요. 2020년은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창업교육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와 코로나19라는 변수가 만나,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교육 콘텐츠와 네트워크를 갖추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였던 한해였어요. 온오프라인 언더독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에 빠르게 맞섰고, 창업가와 창업 코치 커뮤니티를 만들어 언제, 어디서든 비즈니스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했습니다.


콘텐츠 측면에 있어서 올해의 핵심 과제는 오프라인에서 진행되었던 언더독스의 창업교육과 이벤트를 100%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것이었어요. 발 빠르게 시간별, 교육별, 팀별 맞춤형 온라인 창업교육 콘텐츠를 개발한 덕분에 4월부터 국내 지역, 아시아 전역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교육과 이벤트를 100%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26개 로컬 브랜드 체험전을 열어 로컬의 매력과 연대의 중요성을 알렸고, 언더독스 오리지널 리포트를 발행해서 언더독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지닌 5년간의 히스토리를 소개했어요.


커뮤니티 측면에서도 창업가의 성공을 지속적으로, 또 다각적으로 돕는 방법도 끈질기게 고민했어요. 고민의 결과물은 창업가와 창업 코치들이 함께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와 이를 공간으로 구현한 코워킹 커뮤니티 스페이스였습니다. 'ud.crew' 커뮤니티를 통해 온오프라인 코칭, 투자 연계 등 솔루션 프로그램과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해 교육 수료 후에도 꾸준히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했어요. 'ud.partner coach' 커뮤니티는 내년 런칭에 앞서서 국내외 파트너 코치 트레이닝을 진행하여, 든든한 파트너 코치 21인과 창업교육을 함께하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1월, 서울 종로구 안국동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코워킹 커뮤니티 스페이스 오픈을 준비 중이예요.


'창업가를 키우기 위해선 언더독스가 필요하다'라는 말이 속담 만큼이나 자연스러워질 수 있도록 오리지널 콘텐츠와 커뮤니티에 힘썼던 언더독스의 2020년! 8대 뉴스로 간추려보았는데요. 8가지 변화와 성장을 하나하나 살펴보시죠!




KEY INDEX

누적 집계 기간
2016년 1월 - 2020년 11월

112

함께한 파트너사 수

137

진행 창업교육 프로그램 수

8,761

총 창업교육 수료생 수

1,177

총 창업교육 수료팀 수

26

창업교육 수료팀 중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 수

5

창업교육 수료팀 중

사회적기업 인증 수

82

창업교육 수료팀 중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정 수

11

창업교육 수료팀 중

투자 유치 수

KEY INDEX

누적 집계 기간
2016년 1월 - 2020년 11월

112

함께한 파트너사 수

137

진행 창업교육 프로그램 수

8,761

총 창업교육 수료생 수

1,177

총 창업교육 수료팀 수

26

창업교육 수료팀 중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 수

5

창업교육 수료팀 중

사회적기업 인증 수

82

창업교육 수료팀 중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정 수

11

창업교육 수료팀 중

투자 유치 수

비대면 창업교육을 맞춤형 오리지널 콘텐츠로 다르게

100% 비대면 창업교육 프로세스 & 콘텐츠 개발

바야흐로 비대면 교육의 시대입니다. 지난 수년간 대면 방식으로 창업교육을 진행하며 쌓아온 기획과 운영 노하우 덕분에, 비대면 창업교육의 장단점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었어요. 파트너 분들이 왜 비대면 방식으로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지도 공감했고요. 그래서 다양한 온라인 솔루션과 언더독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결합하여,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비대면 창업교육 시스템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줌(Zoom), 비캔버스(Beecanvas), 노션(Notion) 등 여러 온라인 솔루션을 활용하여 시간별, 교육별, 팀별 맞춤형 온라인 창업교육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모객 및 선발부터 팀별 관리와 창업교육, 1:1 코칭, 데모데이, 후속 관리까지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해서, 안전하고 체계적인 100% 비대면 방식으로 언더독스 창업교육을 만날 수 있도록 했답니다. 특히 노션(Notion)과는 제휴 파트너를 맺어 교육별, 팀별 맞춤형 성과관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갖췄어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국내 여러 지역과 아시아 전역 등 창업교육이 필요한 다양한 현장과 상황에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언더독스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 런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모든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온라인 플랫폼에서 더 자주, 더 쉽게 만나요!


지역 창업교육을 5년간의 경험과 비대면 시스템으로 다르게

국내 31개 지역에서 지역 혁신 프로그램 진행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기 위한 핵심 주체로 지역 자원과 문화, 커뮤니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 혁신 창업가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또 그들이 중심이 되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여러 지자체와 기업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요. 언더독스는 2015년부터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창업교육을 진행해오면서 지역 혁신 창업가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의 중요성과 실제로 지역을 변화시키는 임팩트를 몸소 느껴왔습니다.


올해는 지난 5년간 지역 혁신 창업교육에 집중하며 쌓은 역량과 노하우에 비대면 창업교육 시스템을 더해, 더욱 다양해진 국내 지역에서 지역 혁신 창업가들을 만났습니다. 2기도 함께하게 된 <서울시 넥스트로컬>, <SK E&S 로컬라이즈 군산> 등 뿐만 아니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 온라인 상점 실전 아카데미>,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2020 소셜임팩트 체인저스> 등 새로운 지역 혁신 창업교육도 진행했어요. 그렇게 언더독스가 만난 국내 지역만 총 31곳! 수도권부터 춘천, 천안, 안동, 경주, 부산 등을 거쳐 해남까지, 창업교육의 대동여지도를 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예요.


그럼에도 여전히 전문적인 창업교육이 부족한 지역들이 꽤 있는데요. 비대면 창업교육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파트너 코치 분들과의 협업을 늘려서, 더 많은 지역에서 진정성 있는 창업교육을 펼쳐나가려고 합니다.